알론소 감독 그리고 바이엘 레버쿠젠 분데스리가 우승
JI정보모음
·2024. 4. 15. 09:14
2024년의 분데스리가의 최고의 팀은 바이엘 레버쿠젠이 차지했는데요. 여러 선수들의 활약도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평가를 받은 사람은 다름아닌 감독 사비 알론소로 관련된 여러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1. 바이엘 레버쿠젠 분데스리가 우승
바이엘 레버쿠젠은 독일 리그 분데스리가에 소속된 클럽의 이름입니다. 연고지는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쾰른 현 레버쿠젠에 두고 있으며 1904년에 창단한 이 팀은 한국선수들과도 상당한 인연을 보여주고 있는 팀인데요.
바이엘 레버쿠젠 레전드로 차붐 차범근 선수도 과거 1983년부터 1989년까지 뛰면서 유럽축구연맹 UEFA컵에서 우승을 비롯한 많은 우승을 함께 하기도 한 기록이 있기도 하며 한때 손흥민 선수가 독일에서 활약하던 당시에 함부르크에 이어 레버쿠젠으로 이적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 팀입니다.
레버쿠젠은 과거 좋은 선수들의 활약에 따라서 분데스리가는 몰론 유럽대항전등에서도 좋은 성적을 만들어내고는 했는데요. 미하엘 발락과 같은 독일을 대표하는 여러 선수들이 뛰면서 좋은 모습을 보일때도 있었지만 이 선수들을 지켜낼 정도의 빅 클럽은 아니었기 때문에 선수들이 자주 뮌헨이나 여타 유럽의 강팀들도 이적하면서 전력이 약해지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에이스였던 손흥민 선수의 경우에도 EPL의 토트넘으로 이적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사실 레버쿠젠은 창단 120년 역사에서도 분데스리가 우승의 경험이 없었는데요. 몰론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하며 좋은 모습을 보일때도 있었지만 주축선수들의 이적과 함께 우승과는 거리가 조금씩 멀어지는 팀이기도 했습니다.
다만 최근 사비 알론소 감독이 취임하면서 많은 부분 변화들을 가져왔는데요. 리버풀 그리고 레알마드리드 그리고 바이에른 뮌헨까지 중원의 지휘자로 뛰던 최고의 미드필더였던 사비알론소가 레알 후베닐과 소시에다드를 거쳐 바이어 레버쿠젠에 2022년부터 취임하였고 그 변화들이 2023/24 시즌 레버쿠젠의 우승으로 도이치마이스터를 차지하는 것으로 증명해 냈습니다.
사실 분데스리가는 그동안 바이에른 뮌헨이라는 강력한 우승후보가 있었고 실제로 리그 우승은 대부분 바이에른 뮌헨이 차지했지만 2023/2024 시즌에는 레버쿠젠이 우승을 차지했는데요. 아직 시즌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승점 79점을 획득하면서 2위 뮌헨의 격차가 승점 16점 이상으로 발생하면서 레버쿠젠이 분데스리가 독일 리그 우승을 확정했습니다.
독일 분데스리가의 GERMAN CHAMPIONS LEVERKUSEN 을 완성하는 경기에서 5:0으로 시원한 승리를 가져왔고 레버쿠젠은 자력으로 우승을 확정했는데요. 그동안 바이에른뮌헨이라는 팀이 너무 강력했지만 이번시즌 최고의 팀은 레버쿠젠이라는 것을 증명하며 우승을 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 투헬 에휴 xxxx)
확실히 독일 챔피언으로 레버쿠젠의 역사를 만들어 낸 이번시즌 레버쿠젠은 정말 놀라운 기록들을 만들어냈으며 좋은 성적을 이끄는데 알론소 감독의 평가들이 많은 이슈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을 아래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레버쿠젠 그리고 사비 알론소
리버풀 그리고 레알 마드리드와 바이에른뮌헨까지 선수시설 스페인의 미드필더의 중심으로 또 전세계적인 클럽에서도 대표적인 미드필더로 활약했던 사비 알론소 선수는 은퇴이후 감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레알 후베닐 그리고 소시에다드 B 그리고 이번에 레버쿠젠을 이끌면서 전술적인 강력함과 감독으로서의 평가를 높이며 최근 제일 많은 관심을 받는 감독으로 손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사비 알론소 감독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많은데 그의 능력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은 조직적인 빌드업 시스템을 완성하고 강력한 압박와 공간분배 그리고 오프더 볼에 대한 무브먼트등을 선수들에게 인지하고 그것을 선수들이 만들어냈다는 점이었는데요.
선수시절 상징이던 롱패스가 아니라 짧은 패스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중앙으로 치고 올라가는 플레이를 위한 매우 유연한 유연성을 보이는 백3를 바탕으로 좋은 전술들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빌드업시에는 센터백 한명을 넓혀서 백4 형태로 전환하고 두 수비형 미드필더가 엇갈린 높이에서 빠른 콤비 플레이로 중앙으로 치고올라가는 플레이이들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플레이을 통해서 공격형 미드필더에게 빠르게 공격을 전환하는 속공을 만들어내는데 적합합니다. 그리고 이 전환을 빠르게 속공으로 만들어냄과 동시에 양 측면의 공격수들이 수비들을 혼란시키는 자유로운 플레이와 함께 공이 이동하는 상황에서의 수적우위를 만들어내는 전술적 플레이들이 매우 뛰어나며 이러한 전술적인 움직임에 따라서 강력한 공격력을 만들어내고 있기도 합니다.
알론소 감독의 여러 전술적인 역량도 있지만 레버쿠젠 선수들도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충분히 좋은 재능을 뽑내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특히 레버쿠젠의 새로운 에이스로 떠오르는 비르츠 선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데요. 독일의 초특급 유망주로 공격을 이끄는 선수이며 많은 골을 만들어내고 있는 선수이기도 합니다.
뭐 아주 간단하게 작성된 포스팅으로 독일 우승팀 레버쿠젠에 관련된 이야기들 그리고 리버풀과 레알마드리드 그리고 바이에른 뮌헨까지 선수시절 레전드 미드필더로 활약했던 반가운 이름 사비 알론소가 감독으로 성과를 내는 최고의 시즌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참 즐거운 느낌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알론소 감독 대단하긴 합니다. 빅클럽등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이 이어지는 중이며 레버쿠젠에 잔류를 이야기했지만 앞으로 알론소 감독이 다양한 스토리들을 만들어낼 것 같습니다.
2023.02.20 - [스포츠] - 세계 최고의 수비수 김민재 그리고 나폴리 스쿠데토
2024.03.16 - [스포츠] - 챔피언스리그8강 우승을 향해뛰는 최고의 유럽팀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