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 서건창 기아타이거즈 계약기간 및 연봉 백업 대타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2024년 방출되어 기아타이거즈로 영입된 서건창 선수가 FA자격을 획득하여 FA를 행사하였고 결국 기아타이이거즈와 FA계약을 통해서 잔류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야구 서건창
서건창 선수는 1989년생으로 광주제일고를 나와 2008년 신고선수로 LG트윈스에서 프로생활을 시작한 선수입니다. 그리고 넥센-키움히어로즈 소속으로 전성기를 맞이하면서 신고선수의 신화를 만들어내며 KBO리그 최초의 200안타 달성과 MVP등으로 활약을 보여주기도 했던 선수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후에 십자인대 파열 부상 및 수술로 인하여 수비적인 부분에서 완전하게 운동능력을 상실했다는 평가와 함께 LG 트윈스로 트레이드되면서 FA자격 행사도 뒤로 미루었고 이후에는 지속적인 부진과 부상등 여러 문제들을 겪었는데요. 2023시즌이 끝난 후 LG에게 방출을 요청하였고 방출 이후에는 고향팀 기아타이거즈로 이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서건창 선수는 기아 타이거즈에서 주로 1루수로 나서거나 지명타자 그리고 왼손대타등으로 활약을 해왔는데요. 2024년 시즌에는 94경기 248타석 203타수 타율 0.310 그리고 출루율 0.416과 OPS는 0.820 으로 타격에서 어느정도 부활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1루수등으로 활약하면서 기아타이거즈의 통합우승에 힘을 보태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김선빈 부상당시에는 2루수 그리고 이우성 부상으로 1루수에서 공백을 메꿔주었으며 하반기에 대타로도 쏠쏠한 활약을 더하면서 기아 타이거즈에서 그래도 부활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FA자격도 획득하면서 FA신청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2024.09.12 - [야구] - 2024년 기아타이거즈 타선 라인업 정보모음 김도영 최형우 나성범
2. FA계약 서건창
FA 자격을 획득한 서건창 선수는 바로 FA 신청을 하게 되었고 결론적으로 2025년 1월 1+1년 최대 5억원에 FA계약으로 기아타이거즈에 잔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아타이거즈와 서건창 선수의 계약기간은 1+1 년이며, 옵션에 따라서 2025년 옵션달성 시에는 2026년에 자동연장되는 형태이며, 연봉은 계약금 1억원 그리고 연봉 총액 2억4천만원과 옵션 1억 6천만원으로 최대 2년 총액 5억원이 될 수 있는 계약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서건창 선수가 옵션달성 불가인 경우등에는 1년 단기계약 FA로 볼 수 있으며 연봉은 1억2천 그리고 옵션은 8천만원 수준으로 계약등에 따라서 연봉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실 서건창 선수는 FA 신청을 하면서 기아 타이거즈와 협의가 없었던등 시장에서 가치를 알아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관련해서 기아 타이거즈가 1루수에는 패트릭 위즈덤이라는 확실한 거포를 영입하면서 배치하였으며 변우혁과 윤도현이라는 유망주를 벗어나고 최근 활약을 많이 하고 있는 선수들이 있었기 때문에 서건창 선수와 계약을 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이야기들도 있었는데요.
서건창 선수의 쓰임자체가 2024년에는 쏠쏠한 활약을 했지만 2025년에는 패트릭 위즈덤을 비롯하여 변우혁과 윤도현이라는 확실한 젊고 성장하는 백업 선수들이 있는 만큼 좌타대타 자원정도로 큰 의미가 없고, 고종욱도 이런 FA 악성계약으로 여겨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다만 현장에서 2024년 우승에 함께 한 서건창 선수에 대한 필요와 좌타 대타등으로 서건창 선수의 쓰임에 대한 부분으로 고종욱 선수의 보장과는 다르게 1+1 단년계약을 통해서 서건창 선수와 FA계약을 확정하였습니다.
https://www.corpinfo.net/2023/11/blog-post_29.html
사실 개인적으로는 계약을 안해도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현장의 요청등으로 서건창 선수와 기아 타이거즈의 동행이 이루어지게 되었는데요. 좌타 대타 자원으로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이며 현장에서 여러 쓰임에 따라서 서건창 선수의 역할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은 그래도 2024년 우승에 함께한 서건창 선수였던 만큼 팬들도 이정도 수준의 계약에 따라서 활약을 기대하고 응원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