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완화 및 긴장완화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는 테아닌이 들어가 있는 스트레스 케어 야구르트 쉼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후기와 함께 테아닌의 효능 그리고 부작용등에 대한 간략한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테아닌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
테아닌은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녹차와 홍차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차에서 상쾌한 맛과 감칠맛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며 차와 동백나무, 산다화등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아미노산이기도 합니다.
뇌 관문을 통과하여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농도를 변화시키며, 글루타메이트라는 뇌 세포의 흥분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작용을 저해하여 GABA 뇌세포의 안정과 관련된 물질의 합성을 증가시켜주는 성분입니다.
이로 인해 뇌의 알파파 증가 및 스트레스 부하에 의해 심박수나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이완을 촉진하는 효과, 뇌내신경 전달물질의 변화, 긴장완화효과, 기억과 학습행동 강화효과, 월경증후군 개선등의 효과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식약처에서는 L-테아닌으로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고 있으며, 200mg~250mg 정도를 하루 일일 섭취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테아닌의 부작용으로는 카페인과 길항작용이 있으므로 섭취 시 카페인 함유음료의 섭취를 삼가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량섭취시에 위장장애 및 어지러움의 증상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과다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테아닌은 위장장애로 인해서 식후에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의약품은 아니기 때문에 불면증의 치료등에는 사용될 수 없다는 점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닙니다.
2. 스트레스케어 쉼 프로바이오틱스 후기
스트레서케어 쉼 프로바이오틱스는 HY 한국야쿠르트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온 기능성 음료로 테아닌과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는 멘탈헬스케어 발효유입니다. 특징으로는 테아닌 일일최대 섭취량 250mg 함유하고 있으며, 천연 캐모마일향과 베르가모향-레몬향이 더해져서 일반 발효유랑은 다른 향과 맛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특허100억 프로바이오틱스 5종이 함유되어 있는 발효유입니다.
스트레스케어 쉼은 230ml 기준으로 편의점에서 2400원 이었습니다. hy공식 프레딧 기준으로는 125ml 1600원입니다. 용량에 따른 가격차이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총 내용량 230ml 기준으로 칼로리는 120kcal 이며, 나트륨-탄수화물-당류-단백질-비타민B6-비타민b12-비타민D-엽산등의 성분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테아닌과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테아닌은 위에 언급한대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는 hy의 특허 유산균들이 들어갑니다.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할, 장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가며, hy의 유산균인 HY2782, HY8002, HY7712, HY7714, HY7715가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hy 제품들 유산균으로 꾸준하게 섭취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잘 맞는 유산균들이 들어간다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쉼의 맛은 일단 상당히 특이합니다. 일반적으로 발효유등에 느껴지는 맛이 아니라 과일향 같은 달달한 향과 깔끔함이 있다는 점이 매우 큰 특징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제품 하면 우유의 걸죽한 느낌이 있는데 그런 느낌이 전혀 없어서 과일쥬스 마시는 듯한 느낌의 향들이 굉장히 특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런 점에서는 맛있게 먹을만 합니다.
2023.01.15 - [건강정보] - 30대남자 에게 필요한 비타민 정보
2023.01.31 - [건강정보] - 커뮤니티 영양제 베스트3 건강기능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