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을 시작하는 SSG랜더스 스프링캠프 참가자 명단을 바탕으로 2024년 시즌을 간략하게 전망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2024년 SSG랜더스의 시즌을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앞으로 기대가 되는 여러 선수들의 활약을 기대해보겠습니다.
1. SSG랜더스 스프링캠프
KBO 프로야구는 1월 2월쯤 시즌을 준비하면서 스프링캠프를 진행합니다. 한국은 아무래도 춥기 때문에 야외스포츠인 야구를 하기 어려운 상태라 미국을 비롯한 오키나와등 따듯한 곳에서 캠프를 진행하는데요. 미국에는 특히 메이저리그 선수들이 뛰는 여러 훈련시설들을 비롯하여 날씨까지 좋은 만큼 많은 팀들이 미국에 가서 스프링캠프를 진행하며 SSG랜더스는 2024년 스프링캠프는 미국의 플로리다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SSG랜더스는 2023년을 마무리하면서 많은 변화들을 겪었습니다. 김원형 감독이 경질되고 이숭용감독이 선임되었으며 코칭스패프도 전체적으로 변경되는 여러 변화들을 겪었습니다.
게다가 가장 큰 약점이라고 여겨지던 포수진은 FA 사인앤트레이드로 이지영 선수가 영입되었으며 2차 드래프트로 박대온 선수가 추가되었고 FA 계약자인 김민식 선수와 계약을 마무리하면서 전체적으로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김강민선수의 충격적인 2차드래프트 한화이적을 비롯하여 FA로 활약하던 최주환선수가 2차드래프트로 키움히어로즈로 이적하는 일들도 있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영입된 선수들로는 맥카티 선수와 결별하고 로버트 더거 투수가 새로운 용병으로 계약을 완료했으며 SSG랜더스의 쿠바듀오 에레디아와 엘리아스는 재계약을 하면서 용병 구성을 완료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군입대 이후에 제대로 돌아오는 김찬형 김창평 선수가 스프링캠프부터 함께하기도 하였으며 2024년 드래프트를 통해 야수 최대어 박지환 선수를 비롯하여 다양한 신인 선수들이 계약을 완료했습니다.
2. 2024년 SSG랜더스 스프링캠프 참가자 명단
2024년 SSG랜더스 플로리다 스프링캠프 참가자 명단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숭용 감독을 비롯하여 송신영, 조원우, 강병식 김종훈 배영수 이승호 스크지후미히로 조동화 임재현 이대수 코칭스패프가 구성되었습니다. 몇몇은 좀 걱정도 된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래도 이숭용 감독님의 경력이나 친화력 그리고 방향성이 확실한 만큼 이러 부분은 기대를 해봐도 좋을듯 합니다.
투수진은 SSG랜더스 에이스 김광현 선수를 비롯하여 용병 로버트 더거와 로에니스 엘리아스 그리고 노장듀오 고효준 노경은 선수 그리고 선발 후보들이 문승원 박종훈 오원석 송영진 신헌민등이 참여하였고 불펜으로 박민호 백승건 서상준 이건욱 이로운 정성곤 조병형 최민준 한두솔이 참가합니다. (서진용 선수는 부상 회복중이에요)
포수진은 이번시즌 기대를 받고 있는 사인앤트레이드로 영입된 이지영 선수를 비롯해 FA 김민식 선수 그리고 2차 드래프트 박대온 선수 그리고 SSG랜더스 차세대 최고 기대주인 조형우 선수가 모두 참가하여 경쟁을 시작합니다.
내야수는 고명준 김성민등 기대주와 함께 김성현 김찬형 박성한 안상형 오태곤 전의산 최경모 최정 최준우 선수등 SSG랜더스의 핵심선수들이 모두 참여하였습니다.
외야는 추신수를 비롯하여 에레디아 최지훈 하재훈 한유섬등 주요 선수와 최고 기대주 김창평 선수등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렇게 2024년 시즌을 준비하며 2024년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는 선수들이 스프링캠프에 참여하였는데요. 다만 팬들의 바람이던 박지환선수가 캠프에 참여하지 않은 점은 약간 의문이기는 하지만 신인선수에게 몸을 만들고 여러 트레이닝을 준비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오기도 하였습니다. (기다려보시죠 !)
3. 2024년 SSG랜더스 투수전망
2024년 SSG랜더스 투수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한 부분이 많습니다. 김광현 선수가 부진을 떨쳐내야하며 로버트더거 그리고 엘리아스 선수의 분발이 필요합니다. 1선발을 확실하게 해주거나 세 선수 모두 분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오원석 문승원 박종훈 송영진으로 이어지는 4~5선발 후보들이 그동안 부진을 어떻게 떨쳐내고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한 시즌이 되었는데요. 2023년에는 선발진이 좋은 예상으로 시작함에도 불구하고 큰 위기를 겪어왔던 만큼 이 선수들의 회복 및 분발이 여러모로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불펜은 여전히 노장듀오에게 의지하고 있는 부분이 큰 만큼 새로운 얼굴이 추가되어야 하는데요. 작년에 가능성을 보여준 이건욱과 이로운 선수의 활약 그리고 새롭게 캠프에 참가하여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조병현 서상준 같은 신인 선수들이 활약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선수들이 활약하는 동안 7~8월 쯤에는 장지훈 김택형 선수가 돌아오는 만큼 이 선수들의 활약이 초반 성적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2024년 SSG랜더스 야수 전망
SSG랜더스의 야수전망은 작년과 비슷한 라인업에서 선수들이 다시 얼마나 반등하는가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추신수 선수의 마지막 시즌이라고 발표를 하였고 추신수와 최지훈이라는 테이블세터를 구성할지 혹은 새롭게 변화가 있을 지 여부에 따라서 많은 변화들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작년에 최지훈 선수의 부진이 길었고 한유섬 박성한 선수도 부진했던 만큼 이런 부진을 이겨내고 다시 반등하면 분명히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이는 야수진입니다.
최정 선수야 뭐 매년 걱정하지만 매년 최정은 최정이다라고 하는 리빙레전드인만큼 걱정할 것이 없어보이며 4번이나 2번으로 나서게 될 에레디아 선수가 작년만큼 활약해준다면 중심타선의 강력함은 여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외야에서 힘을 더할 3할 타자 !! (세이브왕 출신) 하재훈 선수가 외야의 경쟁을 더하고 돌아온 김창평 선수까지 외야진의 강함을 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지영선수의 영입으로 포수진은 전체적으로 그동안 부진했던 과거와 다르게 더 강력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다만 2루수 주전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최준우 안상현 그리고 김찬형 박지환까지 2루수에서 경쟁하게 될 선수들에 따라서 전체적인 시즌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몰론 시즌 예상일 뿐이지만 새로운 경쟁 그리고 반등이 필요한 주전 선수들에게 많은 응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SSG 랜더스의 뉴 랜딩을 기대해보겠습니다 !!